Home | 아사달 | 경제86 | 게시판 | Email 
서창녕은 아사달인터넷 정치학 취미생활 사진모음 링크 방명록
 
전공시험
        정치사상
        정치이론
        정치과정
        비교정치
        한국정치
        국제정치

석사논문
레포트모음
로체스터대학교


전공시험


F. 국제정치 (구영록)

힘의 개념

(문제) 힘을 정치학의 분석단위로 보는 경우 힘의 측정에 관한 문제점을 힘의 균형론에 적용하여 논하라.

1. 힘 중심의 시각
힘(power)은 정치학에서 핵심개념으로 취급된다. ①Lasswell과 Kaplan은 정치학을 '힘의 분배와 형태에 관한 연구'라고 규정하였고, ②Hempel은 힘의 개념이 정치학에서 유일한 분석단위로 사용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③Morgenthau는 "힘의 투쟁은 시간과 공간을 통해 보편화된 현상이며 부인할 수 없는 경험적 사실이다"라고 주장하였다.
힘의 시각에서 국제정치를 이해하려는 입장은 政治現實主義이다. 도덕, 윤리, 법 등의 규범적 측면을 강조하는 정치이상주의자들과 달리, 니버(Niebuhr), 케난(Kennan), 모겐소(Morgenthau), 톰슨(Tompson) 등의 정치현실주의자들은 힘 또는 '힘의 관점에서 규정되는 국가이익'을 중심으로 국제정치의 본질을 파악하려 하며, 힘을 정치의 본질이자 분석단위로 보아 이로써 국제정치의 이해와 설명, 예측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정치현실주의의 대표자인 모겐소는 {Politics among Nations}에서 국제정치를 "모든 다른 정치와 같이 힘을 위한 투쟁"이라고 규정하고, "국제정치의 궁극적 목표가 무엇이든 힘의 투쟁은 항상 제1차적인 목표이다"라고 하였다. 그는 일반적으로 인간이나 국가는 힘을 추구하며, 이러한 집단간 또는 국가간 힘의 추구가 자연적으로 국제사회를 힘의 균형상태에 이르게 한다고 보았다. 그는 힘의 균형을 일반적인 사회원리의 표현'이라고 하였다.
정치현실주의자는 힘의 균형체제를, 정치이상주의자는 힘의 우위체제를 바람직한 평화유지체제로 본다. 그러나 힘의 균형체제와 힘의 우위체제 모두 힘의 관점에서 평화구조를 구축하려고 노력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2. 힘 중심의 시각의 문제점
1) 이론적 측면
첫째, 힘의 개념은 모호하고 복잡하여 측정 및 평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힘은 질적, 양적, 상대적, 심리적, 동태적, 불가분적 측면을 가지고 있는데, ①이 구성요소 중 어느 것도 쉽게 분석할 수 없고, ②제 요소들의 상호관계에서 발생하는 실제적 힘을 포착하기란 더욱 어려우며, ③그 과정에서 발생한 힘의 손실을 계산하기 어렵고, ④바하라하(Bachrach)와 바라츠(Baratz)가 지적하듯이 '조작적 관계'나 '권위적 상황'과 같이 힘과 무관한 것처럼 보이는 경우를 분석하기란 매우 어렵다. 따라서 힘 개념은 '국제정치의 체계적 분석단위'로서 상당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둘째, 힘의 균형 개념은 허다한 의미와 뉘앙스를 가지며, 학자마다 그 해석이 다르다는 문제가 있다. ①클로드(I. Claud)는 "힘의 균형은 모든 사람에게 대하여 모두 다른 것이다"라고 하였고, ②울퍼스(Wolfers)는 "힘의 균형은 혼란만 주는 진부한 개념"이라고 규정함으로써 힘의 균형론에 대한 무용론을 첨가시키고 있다.

2) 현실적 측면
첫째, 힘의 균형체제가 바람직한 평화유지체제가 될 수 없다는 비판이 있다. ①Organski는 "힘의 균형은 당사자를 승리의 유혹에 빠뜨려 오히려 전쟁위협을 증가시킨다"고 비판하였고, ②Spykman은 "힘의 균형은 강대국을 위한 정책이지 약소국을 위한 정책이 될 수 없다"고 비판하였다.
둘째, 20세기에 들어와 고전적 의미의 힘의 균형(예를 들어, Hartmann이 분류한 균형자형, 비스마르크형, 뮈니히시대형, 빌헬름형)은 더 이상 현실에 맞지 않게 되었다. ①핵무기의 등장에 따 른 '공포의 균형'으로 전통적 힘의 균형 개념이 변질되었다. ②민족주의, 공산주의와 같은 과격한 정치이념은 힘의 균형이 필요로 하는 온건하고 유연성 있는 국제정치환경을 파괴하고 있다. ③민주주의와 입헌주의는 의회나 국민의 반대 등으로 힘의 균형에 치명타를 가했다.

3. 결론
이와 같이 힘의 개념은 많은 분석상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정치현실은 힘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따라서 힘의 개념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고차원적인 개념이 정립되지 않는 한, 힘 개념의 유용성은 상실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평화유지체제로서 Waltz는 양극체제를, Deutsch와 Singer는 다극체제를 옹호하지만) 영구적 평화유지체제의 대안이 없는 한, 단기적 평화유지체제는 힘의 균형에 기반한 다극체제일 것이다.

◀ 이전 | 차례 | 다음 ▶